> 농업 > 농수축산.식품.유통

농업

농수축산.식품.유통

하늘에서 내리는 이슬 꿀, 그 달콤함의 유혹

글자크기 | | | 기사입력 : 2013.08.07


꿀은 옛날부터 신들의 음식이라 불리는 인류 최초의 식품으로서 로마인은 꿀을 하늘에서 내리는 이슬이라 생각했다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꿀은 식용뿐만 아니라 사체의 방부제, 미라 제작, 상처, 짓무름, 피부의 궤양을 치료하는 연고로서 이용돼 왔다.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설탕을 대신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꿀은 100g 당 294kcal, GI 수치는 58 정도인데 설탕이 포도당과 과당으로 이루어진 이당류인 것에 비해 꿀은 과당, 포도당 이외에 단백질, 비타민B 등이 함유돼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천연 꿀이 아닌 가공된 꿀에는 합성감미료와 설탕 등이 다량 함유돼 있으니 꿀을 구입할 때는 첨가물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또한 심장병, 위궤양, 간장병, 신경통, 고혈압 예방 등에 효과가 있으며, 꿀 속의 당분은 피로회복을 빠르게 하는 효과가 있다.

뿐만 아니라 꿀은 포도당과 과당이 주성분이며 단백질, 회분, 판토텐산, 젖산, 사과산, 비타민B의 복합체인 B1 B2 B3가 들어있고 피부를 곱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또 변비에도 효과가 있고, 음주 후, 딸꾹질, 심한 기침에 효과가 있다.

이와 함께 밤에 오줌을 싸는 어린이에게 꿀을 먹이면 효과가 있으며 혹은 꿀과 함께 마 가루를 섞어 먹이면 더욱 효과적이다. 이어 신경질을 자주 부리거나 불면증으로 고생하는 사람에게도 효과가 있다.

이 외에 무즙을 내서 꿀과 함께 먹으면 감기에 좋고, 꿀에 무를 넣고 삶아서 먹으면 빈혈에 좋으며, 꿀에 대나무잎을 태운 가루를 섞어 먹으면 만성 지속성 기침에 효과적이다. 또 꿀에 복분자, 즉 산딸기를 재워 익힌 것은 정력 증강에 효과가 있으며, 검은깨와 벌꿀, 우유를 섞은 것을 매일 아침 공복에 마시면 변비해결에 도움이 된다.

한편, 꿀은 익히지 않은 파, 상추, 소금에 절인 생선과는 궁합이 맞지 않기 때문에 함께 먹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다. 뿐만 아니라 스테인리스와는 상극이므로 꿀을 담는 주전자나 스푼, 찻잔도 스테인리스를 사용하지 말고, 사기나 유리그릇에 담는 것이 좋다.

꿀에 대한 문의사항은 농··축산물·가공식품 커뮤니티 쇼핑몰 팜스맘 홈페이지(http://farmsmom.co.kr/) 또는 국번 없이 1599-2195로 문의하면 된다.

서울디지털신문 sdnn@sdnn.co.kr
<저작권자(c)서울디지털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광고(Advertisement)
 (0개)
/ 600 bytes
 
   5세대(5G) 이동통신 상용화 시대,..
   과기정통부, 투르크메니스탄 산업통신부..
   KB국민은행, 금융과 통신 융합 혁신..
   예스24, 전자책 단말기 ‘크레마 사..
   ’18년 부동산 거래신고 위반 적발건..
   국토부, 부동산 투자도 리츠로 공동구..
   국토부, ‘제3회 부동산산업의 날’ ..
   국토부, 종이 없는 부동산정보 공유 ..
 광고(Advertisement)
타운페이지10여년 배너
 광고(Advertisement)
 광고(Advertisement)
 광고(Advertisement)
타운페이지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