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업 > 농수축산.식품.유통

농업

농수축산.식품.유통

한국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고추장

글자크기 | | | 기사입력 : 2013.10.11



한국인의 밥상에서 많이 이용되는 식재료, 해외여행을 갈 때 한국인의 가방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그 것, 한국의 대표 음식 비빔밥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그 것, 매운맛과 단맛이 어울려져 깊은 맛을 내는 그 것, 바로 고추장이다.

한국음식 중 고추장을 이용한 음식은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비빔밥뿐만 아니라 고추장불고기, 고추장찌개, 닭볶음탕, 떡볶이 등 다양한 음식에 사용되며, 쌈장, 초고추장 등의 양념 고추장을 만들 때 사용되기도 한다.

한국식품연구원 권대영 박사팀은 한국학중앙연구원 정경란팀과 공동연구를 통해 고추장의 역사가 천년 이상 되는 것으로 밝힌 바 있다.

권 박사는 “15세기 초에 발간된 식료찬요(食療撰要), 매계집(梅溪集), 향약집성방(鄕藥集成方) 등 많은 문헌에서 고추장에 대한 기록이 볼 수 있다”며 “닭이나 꿩을 지금의 닭볶음탕과 같이 만들 때 고추장을 넣고 끓여 보약음식으로 만들어 먹었던 기록을 찾아냈다”고 전했다.

또한 9세기경 중국 당나라 때 식의심감(食醫心鑒)과 사시찬요(四時纂要)에서도 비슷한 내용으로 고추장(椒醬)을 먹었다는 기록이 나온다.

이처럼 고추장은 오래된 우리나라의 발효식품으로 쌀의 단맛, 콩의 감칠맛, 고추의 매운맛, 소금의 짠맛 등이 발효과정을 거쳐 조화를 이룬 복합 조미료로, 고추장은 쌀, 메줏가루, 고춧가루, 엿기름, 소금 등을 섞어 만든다. 

뿐만 아니라 이 외에 들어가는 재료에 따라 찹쌀고추장, 보리고추장, 멥쌀고추장 등으로 나눠진다.

고추장에는 고추가 함유돼 있으며 매운맛의 원인이 되는 캡사이신이라는 성분으로 인해 식욕을 돋우고 신진대사작용을 활발히 해 소화에도 효과적인 것을 알려져 있다.

한편, 고추장은 이미 맛과 색깔, 몸에 좋은 과학성이 알려져 국제 식품 코덱스(codex) 규격에 등재돼 있다.

고추장에 대한 문의사항은 농·수·축산물·가공식품 커뮤니티 쇼핑몰 팜스맘 홈페이지(http://farmsmom.co.kr/) 또는 국번 없이 1599-2195로 문의하면 된다.

서울디지털신문 sdnn@sdnn.co.kr
<저작권자(c)서울디지털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광고(Advertisement)
 (0개)
/ 600 bytes
 
   무료 개방 공공저작물 활용 효과 ‘톡..
   ‘20.10월말 미분양 전국 26,7..
   10월 주택 인·허가 3.3만 호, ..
   해외 젊은 세대, <범내려온다> 춤 ..
   부동산서비스산업 창업경진대회 대상, ..
   5일부터 부동산소유권이전특조법 시행
   부동산산업 창업의 메카! … 2020..
   2020년 부동산 가격공시 및 공시가..
 광고(Advertisement)
타운페이지10여년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