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업 > 농수축산.식품.유통

농업

농수축산.식품.유통

콩잎, 비만·동맥경화·당뇨 예방에 도움

글자크기 | | | 기사입력 : 2013.11.14

콩은 완전식품이라 불리며 많은 영양가가 함유돼 있어 건강에 좋다는 것은 익히 알고 있는 사실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콩에만 영양가가 있고, 콩잎에는 영양가가 있는지 모르고 장아찌나 쌈용으로 먹을 정도만 둔 채 버리곤 한다.

이러한 콩잎이 비만과 동맥경화 및 당뇨 예방에 도움을 준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산업바이오소재 연구센터 정태숙 박사는 농촌진흥청이 추진하는 ‘농산자원을 이용한 대사증후군 예방, 치료용 기능성 소재 개발’ 연구에서 동물실험 및 인체시험을 통해 콩잎추출물이 비만과 동맥경화 및 당뇨의 예방 효능이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연구는 콩잎 주정추출물이 지방조직에서 지방의 합성 및 분해과정을 조절하고 지방 흡수를 억제하며, 다양한 자극에 의해 일어날 수 있는 염증자극물질의 생성과 혈관 내 대식세포의 유입에 관여하는 물질을 억제해 비만 및 동맥경화를 예방할 수 있다는 내용을 증명한 결과이다.

또한 콩잎은 콩에 비이소플라본의 함량이 현저하게 낮으나, 이소플라본을 제외한 다양한 폴리페놀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다. 폴리페놀은 우리 몸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해가 없는 물질로 바꿔주는 항산화물질 중 하나이며 항암작용과 함께 심장질환을 막아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뿐만 아니라 식사 시 쌈용으로 많이 사용하는 어린 콩잎은 이소플라본과 캠페롤(kaempferol)류 화합물을 많이 함유하는 반면 테로카판(pterocarpan)류 화합물은 어린잎에는 존재하지 않다가 생식성장 이후부터 그 함량이 현저하게 증가해 장아찌용으로 많이 사용하는 성숙한 콩잎은 다양한 테로카판류 화합물을 함유한다는 사실을 밝혔다.

콩잎에 대한 문의사항은 로컬푸드 실천 쇼핑몰 팜스맘 홈페이지(http://farmsmom.co.kr)나 국번 없이 1599-2195로 문의하면 된다.

서울디지털신문 sdnn@sdnn.co.kr
<저작권자(c)서울디지털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광고(Advertisement)
중간배너
 (0개)
/ 600 bytes
 
   ‘21.4월말 미분양 전국 15,79..
   서울시, LG전자(주) 후원 받아 ‘..
   경기도, 생활밀착형 폭염 저감시설 1..
   4월 주택 매매거래량은 9.3만 건,..
   「부동산거래신고법」 하위법령 개정안 ..
   허위·과장 온라인 부동산 광고 모니터..
   국토부, 부동산 중개서비스 개선방안 ..
   허위·과장 부동산 매물, 더 이상 발..
 광고(Advertisement)
타운페이지10여년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