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라이프스타일 > 건강

라이프스타일

건강

손발이 시린 ‘수족냉증’, 원활한 혈액순환 중요

글자크기 | | | 기사입력 : 2014.11.20

 



점점 더 추워지는 날씨 탓에 기침, 코막힘 등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다. 또한 손발이 차갑게 얼어버린 ‘수족냉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수족냉증은 보통 추운 겨울에 증상이 나타나지만, 무더운 여름철에도 손발이 시리는 등 일 년 내내 수족냉증 때문에 고생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는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 생기곤 하는데,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더 많이 발생한다. 수족냉증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 손발이 시린 것뿐 아니라 생리불순, 생리통, 갱년기 장애 등 여성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수족냉증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따뜻한 옷차림은 필수이며, 장갑과 양말을 착용해 손과 발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좋다. 또 규칙적인 식사와 영양이 골고루 들어간 음식섭취, 운동, 스트레스 해소 등이 수족냉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와 함께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좋다. 구기자는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 이는 수족냉증과 함께 장이 약한 사람이 섭취하면 좋다.

양파는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도와주며, 혈액 속 불필한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 숙변에 도움이 되며, 양파로 만든 즙을 식사 전에 마시면 포만감이 생겨 식사량을 줄이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들깻잎과 비슷한 생김새이지만 자주색을 띄고 있는 차조기는 성질이 따뜻해 몸이 찬 사람에게 좋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 또 기침을 그치게 하고 소화를 잘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발한, 이뇨, 진정 및 진통제로 사용하기도 한다. 

아울러 취침 전 30~42℃ 정도의 물에 천일염을 한주먹 정도(100g) 넣고 족욕을 하면 원활한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수족냉증 증상 완화 및 원활한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식품은 로컬푸드 실천 쇼핑몰 팜스맘 홈페이지(http://farmsmom.co.kr)나 국번 없이 1599-2195로 문의하면 된다.

서울디지털신문 sdnn@sdnn.co.kr
<저작권자(c)서울디지털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광고(Advertisement)
 (0개)
/ 600 bytes
 
   문체부, 스포츠 융·복합 분야 전문 ..
   2020년 벼·콩 등 하계 보급종 생..
   국토부, 김현미 장관 “집 걱정 없는..
   건축안전팀 신설, 건축물 안전관리 정..
   ’18년 부동산 거래신고 위반 적발건..
   국토부, 부동산 투자도 리츠로 공동구..
   국토부, ‘제3회 부동산산업의 날’ ..
   국토부, 종이 없는 부동산정보 공유 ..
 광고(Advertisement)
타운페이지10여년 배너
 광고(Advertisement)
 광고(Advertisement)
 광고(Advertisement)
타운페이지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