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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월대보름에 먹는 음식 묵은나물, 비타민·섬유질 등 영양분 풍부

글자크기 | | | 기사입력 : 2015.03.05

 



음력 1월 15일은 정월대보름으로 부럼과 오곡밥, 약식, 9가지 묵은 나물, 귀밝이술 등을 먹는 풍습이 있다. 그 중 9가지 묵은 나물은 전 해에 수확해 말려둔 9가지 나물을 볶아 먹으면 그 해 여름 더위를 피할 수 있다고 믿었다.

주로 고사리, 호박, 가지, 버섯, 도라지, 시래기, 취나물, 곤드레, 고구마 줄기, 무 등을 이용하며, 각 지역에 따라 먹는 나물의 종류가 조금씩 차이가 있다. 묵은 나물에는 비타민과 무기질, 섬유질 등 다양한 영양분이 함유돼 있어 건강식으로 좋다.

다양한 나물 가운데 도라지는 기관지 염증을 억제하고 위궤양을 예방,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섬유소가 풍부해 고지혈증 예방과 더불어 콜레스테롤의 흡수율을 낮춰 주고, 혈압을 올리는 나트륨의 섭취를 방해해 이차적인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좋다.

뿐만 아니라 영양보충은 물론,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 기침을 가라앉히고 가래를 삭이는데 도움이 돼 예로부터 약재로도 많이 이용됐다. 또 도라지의 타닌 성분은 기관지염을 일으키는 세균의 성장을 억제해 기관지를 비롯한 호흡기에 좋으며, 이눌린 성분은 염증을 강력하게 치료하고 항암 작용을 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도라지와 더불어 다양한 식품에 대한 문의는 농·수·축산물·가공식품 커뮤니티 쇼핑몰 팜스맘 홈페이지(http://farmsmom.co.kr) 또는 국번 없이 1599-2195로 문의하면 된다.

서울디지털신문 sdnn@sdn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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