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라이프스타일 > 보건·복지

라이프스타일

보건·복지

행자부, 정보공개시스템 전면 개편

‘꼬마버스 타요’, 홍보대사로 위촉

글자크기 | | | 기사입력 : 2016.01.21

 



대한민국 정보공개시스템(http://www.open.go.kr)을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전면 개편하고, 21일부터 서비스에 나선다고 행정자치부는 밝혔다. 이와 함께 애니메이션 캐릭터인 ‘꼬마버스 타요’가 정보공개시스템 홍보대사로 활동하게 된다.

‘정보공개시스템’은 지난 98년 1월에 제정된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에 따라 운영되는 대국민 온라인 포털 서비스로, 기관에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인터넷을 통하여 필요한 자료를 요청하고 제공받거나, 기관에서 선제적으로 국민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등으로 이뤄져 있다.

그동안의 정보공개는 청구에 의한 공개되는 게 대부분이었으나, 정부3.0 투명한 정부의 ‘공유·개방’을 추진하면서 기관별 홈페이지를 통한 정보 제공과 결재문서 원문공개 등으로 적극적인 정보공개를 강화하고 있으며, 기존 청구 중심에서 이미 공개된 정보를 검색하는 방식으로 정보공개 문화를 바꿔 나가고 있다.

이번 개편의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사용자 중심의 화면구성
사전정보나 원문정보를 검색하여 원하는 정보를 우선 찾아보고, 그래도 원하는 정보가 없으면 정보공개 청구를 하도록 메뉴를 배치하여 국민이 정보를 찾는 순서대로 화면을 구성하였다.

시스템 개선작업에는 정보공개 국민모니터단, 시민단체 등이 참여하여 그간 느꼈던 불편사항에 대한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나의 청구목록에서 공개·비공개를 바로 확인’하거나, ‘즉시 열람 가능한 원문목록을 바로 확인’ 할 수 있게 하는 등 기능을 개선했다.

▲검색기능 강화
여러 단계의 선택과정을 거쳐야 자료가 검색되던 구조에서, 찾고자 하는 기관명을 직접 입력하거나 조직도를 단계별로 선택하면 원하는 정보를 신속하게 검색할 수 있도록 검색구조를 개선하였고, 결과 내 검색, 내가 찾은 검색어, 자주 찾는 검색어 등의 기능을 추가하여 편리성을 강화하였다.

▲보안강화 등 시스템 안정화
시스템 전반에 걸친 구조진단과 성능향상을 위해 서버 이중화, 시스템 재구성 등을 진행하였고, 취약점 점검 등 보안을 강화하였다.

행정자치부는 주기적인 의견수렴을 통하여 정보공개시스템 이용 편의성 향상을 위해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올바른 정보공개 문화 확산을 위해 국민에게 친근한 ‘꼬마버스 타요’를 정보공개 홍보대사로 위촉하였고 ‘타요’와 함께 온·오프라인 행사, 리플릿, 홍보물 제작 등 다양한 홍보 활동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새 단장 이벤트로, 일상생활 속 ‘정보공개 활용사례 경험담’을 수기 공모 중이며, 우수사례를 선정하여 홍보 할 계획이다.

심덕섭 행정자치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투명한 정부 구현을 위한 정부3.0 정책의 핵심과제인 정보공개 서비스가 양적 성장에 이어, 이제는 국민에게 유용하고 활용 가치가 높은 정보가 지속 제공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강호열 기자 khy@sdnn.co.kr
<저작권자(c)서울디지털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광고(Advertisement)
 (0개)
/ 600 bytes
 
   한양도성 역사토크쇼‘600년 서울, ..
   도, 영유아집단시설 종사자 ‘잠복결핵..
   광주시, 2020년부터 유치원 식품비..
   저연령(초등 3, 4학년) 청소년 대..
   부동산업 미래 인재 키운다, 창업 경..
   지방이전 공공기관 보유 19개 종전부..
   ’18년 부동산 거래신고 위반 적발건..
   국토부, 부동산 투자도 리츠로 공동구..
 광고(Advertisement)
타운페이지10여년 배너
 광고(Advertisement)
 광고(Advertisement)
 광고(Advertisement)
타운페이지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