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역투데이 > 제주

지역투데이

제주

제주, 다문화가족 지원 사업 지원대상 공모

글자크기 | | | 기사입력 : 2016.01.28 11:28

제주특별자치도는 기존에 일회성·시혜성 사업에 그쳤던 다문화가족 지원 사업을 올해부터는 다문화가족의 거주기간 장기화에 따른 가족 내 세대의 변화와 자녀 성장 등을 반영하여 지원하는 등 다문화가족 역량강화와 사회참여 활동 확대에 중점을 두기로 했다.

2016년도 다문화가족 지원 예산은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운영 등을 포함하여 1,995백만 원으로, 국비 지원사업을 제외한 자체사업에 대해서는 지방보조금 지원대상 공모를 통해 사업을 추진해 나감으로써 다양한 현장의 아이디어들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공모사업의 유형은 크게 △다문화가족 분야 △다문화가족 자녀 분야 △다문화가족 사회경제 활동 분야 △다문화 인식제고 분야로 나누어서 오는 2월중 공모를 통해 전문가 자문 및 보조금심의위원회 심사를 거쳐 사업을 확정하고 빠른 시일 내에 사업이 시행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우선 다문화가족 및 자녀분야는 늘어나는 다문화가족의 이혼과 가정폭력에 대처하기 위한 가족 간 관계형성 프로그램, 학령기 자녀 급증 등 가족형태 변화에 따른 지원이다.

사회경제활동 분야는 지역 내 취업지원 기관 연계를 통해 결혼 이민자에 맞는 직종 발굴 및 직업훈련으로 괜찮은 일자리 진출과 이를 통한 사회활동 확대를 위한 방향으로 추진된다.

앞으로 제주자치도는 공모사업 선정 후 사업운영 기간 동안 전문가의 현장 평가를 통한 컨설팅 및 참여자들의 반응과 만족도를 조사하여 개발사업의 장점과 가능성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으로 전환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제주자치도는 행정시, 교육청, 출입국관리사무소,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다문화교육지원센터 등 다문화 업무 추진 관련기관 간 협의체를 성화하여 사업정보와 현장의 해결방안을 공유해 나가기로 했다.

신성휘 기자 ssh@sdnn.co.kr
<저작권자(c)서울디지털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광고(Advertisement)
 (0개)
/ 600 bytes
 
   인천시, ‘제7회 인구의 날 기념행사..
   aT, 농식품 청년 창업 위한 무료 ..
   KT 엠모바일, ATM 기계로 알뜰폰..
   서울시, 어린이 대상 ‘친환경농업체험..
   국토부, ‘2018년 부동산 서비스산..
   국토부, 부동산 특화 국가공간정보 4..
   국토부, ‘제1회 부동산산업의 날’ ..
   국토부, 부동산 전자계약 사업 8월 ..
 광고(Advertisement)
타운페이지10여년 배너
 광고(Advertisement)
 광고(Advertisement)
 광고(Advertisement)
타운페이지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