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동산·경제 > 금융·증권

부동산·경제

금융·증권

9월 18일 ‘거시경제금융회의’ 논의 내용

글자크기 | | | 기사입력 : 2016.09.19

정부는 지난 9월 18일 오후 3시 기획재정부 최상목 제1차관 주재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정은보 금융위원히 부위원장, 장병화 한국은행 부총재, 서태종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정규돈 국제금융센터 원장이 참석하여 연휴 기간 중 북한 핵실험 관련 진행상황과 국제금융시장 반응을 점검하고, 다음 주 개최될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금리인상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논의 결과, 추석 연휴 기간 중 북한 핵실험에 따른 국제금융시장 영향은 제한적인 것으로 평가되었다.


미국 금리인상에 대한 기대 변화와 지난주 유럽중앙은행(ECB) 통화정책 동결 여파 등으로 국제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지속되었으나, 한국물 금융자산의 경우 전반적인 국제금융시장 흐름과 크게 괴리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움직이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원/달러 환율의 경우 전반적인 신흥국 통화 동반 약세의 흐름에 따라 역외시장에서 약세를 나타냈다.


허나 참석자들은 지난 회의에서 논의한 바와 같이 금번 핵실험 사태가 엄중한 상황임을 감안하여 향후 ‘관계기관 합동 점검반’을 중심으로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논의 동향과 시장 반응 등을 지속 점검하면서 앞으로의 상황 변화에 대한 만반의 대응태세를 유지하기로 의견을 같이 하였다.


한편, 오는 9월 22일 예정된 미국 FOMC의 통화정책 결정에 따라 국내 금융시장이 양방향으로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음을 감안하여 미국을 포함한 주요국의 통화정책 방향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점검해 나가기로 하였다.



김대호 기자 kdh@sdnn.co.kr
<저작권자(c)서울디지털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광고(Advertisement)
 (0개)
/ 600 bytes
 
   알고 싶은 귀농귀촌 정보, 맞춤형으로..
   덜 혼잡하고 안전한 여행지 추천 받으..
   한국의 수소경제 러시아 진출 본격 논..
   북촌 백인제가옥서 특별한 <공감> 음..
   부동산서비스산업 창업경진대회 대상, ..
   5일부터 부동산소유권이전특조법 시행
   부동산산업 창업의 메카! … 2020..
   2020년 부동산 가격공시 및 공시가..
 광고(Advertisement)
타운페이지10여년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