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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부, 유연근무제 궁금증 해소 위한 매뉴얼 발간

‘궁금함이 쏙쏙 풀리는 유연근무제 Q&A’, 검토사항 안내, 질문과 답변, 규정 및 서식 포함

글자크기 | | | 기사입력 : 2018.03.07 12:49



고용노동부는 유연근무제를 도입·운영하면서 발생하는 궁금증과 애로사항 해소에 도움을 주기 위해 ‘궁금함이 쏙쏙 풀리는 유연근무제 Q&A’를 발간했다.


일부 사업장의 경우 유연근무제의 법적·제도적 모호함으로 인해 제도 도입·운영 시 대상직무, 근로계약서, 취업규칙 변경 등 법적요건 검토와 근태관리, 수당, 휴가 등 인사노무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번 매뉴얼은 이러한 고충을 덜어주기 위해 관련 전문가, 사업 담당자 등이 제작에 참여하여 유연근무제에 대해 자주하는 질문을 모아 질문과 답변형식으로 알기 쉽게 정리했다.


매뉴얼은 ▲공통부분 ▲유형별 Q&A ▲관련 규정 예시, 도입 양식 등 3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공통부분’에서는 새로운 근로계약 체결, 취업규칙 변경 등 유연근무제 도입 시 공통적으로 검토해야할 사항을 안내한다. ‘유형별 Q&A’에서는 제도를 운영하면서 발생하는 물음에 대한 답을 각 제도별로 제시하며, ‘참고해보세요’ 장에서는 유연근무제 도입 시 실무적으로 필요한 유연근무제 규정 및 신청서식, 복무점검표 등 관련 서식을 첨부하여 사업장에서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했다.


매뉴얼은 전국 주요 사업장, 사업주 단체, 고용센터 및 유관기관 등에 배포될 예정이며, 고용노동부 홈페이지(http://www.moel.go.kr)와 일·생활 균형 홈페이지(http://www.worklife.kr)를 통해서도 내려 받을 수 있다.


노동부 김덕호 청년여성고용정책관은 “유연근무제는 우리나라의 경직적인 근로문화를 개선하여 노동자들이 선진국 수준의 일과 생활의 균형을 누리며, 기업도 우수한 인재를 확보할 수 있는 핵심제도”라며, “이번 매뉴얼을 통해 그동안 여러 애로사항으로 인해 유연근무제 도입을 망설였던 기업들이 보다 쉽게 유연근무제를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김대호 기자 kdh@sdnn.co.kr
<저작권자(c)서울디지털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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