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업 > 농수축산.식품.유통

농업

농수축산.식품.유통

국립수산과학원, 참복 구별방법 소개 홍보물 제작

주요 참복 8종 생김새, 주요 수입국, 주요 특징 소개 및 외형 특징으로 구분하는 법 안내

글자크기 | | | 기사입력 : 2018.12.20



국립수산과학원은 국내에 유통되고 있는 수입산 참복의 구별방법을 소개하는 홍보물을 제작하여 수산물 수입 관계기관과 업계 등에 배포할 계획이다.


참복은 국내에서 복지리, 횟감, 복매운탕, 복 튀김 등 다양한 요리로 소비되고 있으며, 특히 겨울철이나 환절기 보양식으로 사랑받고 있으나, ‘테트로도톡신(Tetrodotoxin)’이라는 맹독을 가지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복어의 어종을 잘못 구분하여 먹었을 경우 중독을 일으키거나 심한 경우에는 사망까지 이르게 될 위험이 있으나, 일부 종의 경우 생김새가 매우 비슷하여 육안으로 쉽게 구분하기가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국립수산과학원은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수입산 참복을 한눈에 쉽게 구별할 수 있는 수입산 참복의 형태 식별 홍보물을 제작하여 배포한다.


이 홍보물은 국내로 수입되거나 시중에서 주로 유통되는 ▲민밀복(수입명:금밀복) ▲검복 ▲까칠복 ▲중은밀복(수입명:흰밀복) ▲까치복 ▲자주복 ▲흑밀복(수입명:검은밀복) ▲보석 밀복 이상 주요 참복 8종의 생김새, 주요 수입국, 주요 특징 등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또한, 쉽게 복어 어종을 구분할 수 있도록 꼬리지느러미, 아가미구멍 등 외형의 특징을 비교하여 구분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국립수산과학원 생명공학과 박중연 과장은 “참복은 복국 등으로 국내 수요가 많은 어종으로 냉동, 펠렛, 껍질, 활어 등 다양한 형태로 수입되고 있으나, 치명적인 독을 가져 정확한 형태 식별이 필수적이다”라며, “앞으로도 참복을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홍보활동을 지속하고, 빠른 시일 내에 유전자 분석을 이용한 첨단 판별법 개발 및 보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조정민 기자 jjm@sdnn.co.kr
<저작권자(c)서울디지털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광고(Advertisement)
 (0개)
/ 600 bytes
 
   충북도, 녹색자금 나눔숲 · 나눔길 ..
   광주시, 한랭질환 응급실 감시체계 운..
   서울시, 세탁해도 KF80 성능 그대..
   탄소중립 대응 위한 기업공동 태양광 ..
   부동산서비스산업 창업경진대회 대상, ..
   5일부터 부동산소유권이전특조법 시행
   부동산산업 창업의 메카! … 2020..
   2020년 부동산 가격공시 및 공시가..
 광고(Advertisement)
타운페이지10여년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