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업 > 농수축산소식

농업

농수축산소식

해수부, ‘2018 국가 해양수산생물종 목록집’ 발간

총 13,356종 해양수산생물 정보 수록, 6권으로 제작, 생물분류체계 따라 목적 정리

글자크기 | | | 기사입력 : 2019.01.07



해양수산부는 우리바다에 서식하는 모든 해양수산생물의 정보를 담은 ‘2018 국가 해양수산생물종 목록집’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해수부는 해양수산생명자원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지난 2016년부터 매년 우리나라에 서식하는 모든 해양수산생명자원의 정보를 담은 ‘국가 해양수산생물종 목록집’을 발간하고 있다.


지난 2017년 목록집에 수록된 해양수산생물종은 총 13,089종이었으나, 이번 ‘2018 국가 해양수산생물종 목록집’에는 새롭게 발표된 논문 등을 토대로 신종과 미기록종을 갱신하고, 전문가 검토를 통해 분류체계 및 학명을 검증하여 최종적으로 13,356종의 해양수산생물 정보를 수록하였다.


이 목록집은 분류군별 검색의 편의성과 휴대성을 고려하여  ▲해양척추동물 ▲해양무척추동물1 ▲해양무척추동물2 ▲해양원생생물 ▲해양식물 ▲해양미생물 이상 총 6권으로 나누어 제작하고 생물분류체계에 따라 목록을 정리하였다.


또한, 학명 색인(알파벳순)과 국명 색인(가나다순)을 부록으로 첨부하여 이용자가 더욱 쉽고 빠르게 원하는 해양수산생물종을 찾을 수 있도록 하였으며, 7,621종의 실물자원에 대해서는 보유하고 있는 기관을 로마자로 별도 표기하였다.


해수부는 이번에 발간한 ‘2018 해양수산생물종 목록집’을 국회도서관과 관련 대학에 비치하고, 해양생명자원통합정보시스템(http://www.mbris.kr)에도 게시하여 누구나 쉽게 열람하도록 할 계획이다.


해수부 유은원 해양수산생명과장은 “이번 목록집 발간과 더불어, 앞으로도 해양수산생명자원에 대한 우리나라의 주권을 확립하는 데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조정민 기자 jjm@sdnn.co.kr
<저작권자(c)서울디지털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광고(Advertisement)
 (0개)
/ 600 bytes
 
   소프트웨어 제값주기, 발주자가 먼저 ..
   첨단 기술, 디지털 성범죄 피해방지의..
   광주시, “반려견도 광주수영대회 참여..
   서울시, 아파트 경비실‘에어컨설치’에..
   ’18년 부동산 거래신고 위반 적발건..
   국토부, 부동산 투자도 리츠로 공동구..
   국토부, ‘제3회 부동산산업의 날’ ..
   국토부, 종이 없는 부동산정보 공유 ..
 광고(Advertisement)
타운페이지10여년 배너
 광고(Advertisement)
 광고(Advertisement)
 광고(Advertisement)
타운페이지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