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역투데이 > 제주

지역투데이

제주

제주, 발달장애인 실종예방 사업 적극 추진

‘GPS 위치알림이 단말기’ 100대 보급·통신료 1년간 지원

글자크기 | | | 기사입력 : 2019.03.12


제주특별자치도는 중증 발달장애인 대상 실종예방을 위한 ‘GPS 위치알림이 단말기’ 100대를 보급하고, 1년간 통신료를 지원한다고 지난11일 밝혔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실종 이력이 있고, 실종 위험성이 높은 발달장애인을 우선 선정해, 위치정보 실시간 업데이트 및 스마트폰 전송으로 실종 등의 위급상황시 바로 대처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제주지역 등록장애인은 3만5,931명(19. 2월 현재)이며, 이 가운데 발달장애인은 3,748명(지적 3,226명, 자폐성 522명, 10.44%)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GPS 위치알림이 보급사업을 제주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에 위탁 운영할 계획이며, 위치알림이 단말기 신청은 오는 4월 1일부터 12일까지 발달장애인 관련 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발달장애인지원센터(064-803-3711~4)에서도 방문접수 받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강석봉 장애인복지과장은 “발달장애인은 실종 등의 위험에 상시 노출되어 있다”면서, “실종 등 피해상황을 예방하고 근절하기 위한 위치알리미 보급사업으로 지역 중증 발달장애인을 위한 실종예방 지원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강 과장은 이어, “향후 발달장애인복지관 건립이 예정돼 있다”며 “장애특성을 반영한 생애주기에 맞는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재활·자립 지원서비스 수행의 기능과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인프라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제주특별자치도는 민선7기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의 공약사항으로 ‘장애인이 행복한 제주’를 위해,


근로장애인 최저임금 보전을 위한 지원 및 일자리 사업 확대, 중증장애인 생산품 우선구매 촉진 확대 지원, 창업형 중증장애인일자리 사업 확대, 장애인회관 건립, 발달장애인복지관 건립 및 복지 지원, 수요자 중심 맞춤형 물리치료실 운영확대 등을 추진하고 있다.

신성휘 기자 ssh@sdnn.co.kr
<저작권자(c)서울디지털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광고(Advertisement)
 (0개)
/ 600 bytes
 
   문체부, 스포츠 융·복합 분야 전문 ..
   2020년 벼·콩 등 하계 보급종 생..
   국토부, 김현미 장관 “집 걱정 없는..
   건축안전팀 신설, 건축물 안전관리 정..
   ’18년 부동산 거래신고 위반 적발건..
   국토부, 부동산 투자도 리츠로 공동구..
   국토부, ‘제3회 부동산산업의 날’ ..
   국토부, 종이 없는 부동산정보 공유 ..
 광고(Advertisement)
타운페이지10여년 배너
 광고(Advertisement)
 광고(Advertisement)
 광고(Advertisement)
타운페이지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