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산책 > 행사·전시

문화산책

행사·전시

‘사람을 위한 따뜻한 기술’ 첨단 보조공학기기 전시 및 체험

2019년 제14회 대한민국 보조공학기기 박람회 개최

글자크기 | | | 기사입력 : 2019.04.23

고용노동부가 주최하고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 주관하는 "2019년 제14회 대한민국 보조공학기기 박람회"가 4월 22일(월)부터 23일(화)까지 이틀 동안 서울 양재동 에이티(aT)센터(1층 제1전시관)에서 개최된다.


보조공학기기는 신체기능의 어려움을 겪는 장애인의 안정적인 직업 생활을 돕기 위해 개발된 기기로써, 매년 약 115억 원의 규모로 연간 7천여 명의 장애인에게 지원하고 있다.


이번 박람회에는 국내외의 74개 보조공학기기 업체가 참가하여 최신기기와 신기술을 소개하고, 전시, 공연, 체험 등 보조공학기기를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행사는 ‘사람을 위한 따뜻한 기술, 보조공학으로 넓혀갑니다.’라는 주제로 일반 보조공학기기 전시관, 차량용 보조공학기기 전시관, 장애인식 개선, 직업훈련관, 취업지원관 등 총 176개 공간으로 꾸며진다.


특히 이번 박람회에서는 4차 산업과 관련된 보조공학기기가 많이 소개될 예정이다. 이동통신기기와 연동이 가능한 시각 장애인용 점자 스마트 시계, 손가락만으로 마우스 조작이 가능한 골무마우스, 청각/언어 장애 운전원이 승객과 소통할 수 있는 음성인식 문자 변환기, 한 손으로 조향 및 제동.구동 조작이 가능한 전자식 차량용 조정장치, 수동 휠체어에서 전동 휠체어로 전환 가능한 휠체어 전동보조장치 등도 살펴볼 수 있다.


한편, 보조공학기기 전시와 함께 장애인 광고창작자(크리에이터: 1인 방송 유튜버)의 ‘장애인 인식개선 토크 쇼’와 로봇 기술을 경험해 볼 수 있는 ‘직업 체험’이 진행되고, 4차 산업을 기반으로 한 ‘가상현실(VR) 체험관’에서는 장애인이 평소 쉽게 접하기 어려웠던 스카이다이빙, 방방곡곡 여행 등 다양한 가상 체험을 해볼 수 있다.


이재갑 고용노동부장관은 축사에서 “장애인 누구나 일할 수 있는 사회, 장애인을 고용한 기업이 성공하는 사회를 만들고자 한다”라고 하면서, “사회적 가치 실현 사업에 재정 투자를 늘린다는 정부혁신 추진 전략에 따라 2022년까지 1만2천점의 보조공학기기 지원을 늘리고,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서비스 전문지원센터를 설치하겠다”라고 강한 의지를 표했다.


아울러, “이번 박람회가 일반국민들도 최첨단 보조공학기기를 체험해 보고 직업인으로서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신성휘 기자 ssh@sdnn.co.kr
<저작권자(c)서울디지털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광고(Advertisement)
 (0개)
/ 600 bytes
 
   「‘스마트 팜’혁신밸리 중앙 협의체」..
   과기정통부, 기업 등 대상으로 정보보..
   지역으로 확대되는 스마트미디어 업계 ..
   경기도, 국내·외 유명 VR/AR기업..
   지방이전 공공기관 보유 19개 종전부..
   ’18년 부동산 거래신고 위반 적발건..
   국토부, 부동산 투자도 리츠로 공동구..
   국토부, ‘제3회 부동산산업의 날’ ..
 광고(Advertisement)
타운페이지10여년 배너
 광고(Advertisement)
 광고(Advertisement)
 광고(Advertisement)
타운페이지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