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 > 일반

산업

일반

원전 전(全)주기 분야 수출활성화로 우리 원전산업 글로벌화 박차

산업부, 원전기업, 금융기관 등 참여하는, 「원전수출전략협의회」 개최

글자크기 | | | 기사입력 : 2019.09.20

산업통상자원부는 2019.9.19.(목), 한국무역보험공사 대회의실에서 ‘원전수출전략협의회’를 개최하였다.


성윤모 산업부장관 주재 하에, 원전 기업, 수출금융기관 등 16개 기관·기업들의* 기관장 및 대표들이 참여한 이번 협의회에서, 참석자들은 최근 원전 수출 추진상황을 점검하는 한편, 원전 전주기 분야 세계시장 동향과 이에 대한 우리의 대응전략을 논의하였다.


아울러 우리 원전수출산업의 근간인 중소․중견기업의 수출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실질적․구체적 지원방안도 모색하였다.


이번 협의회는 그간 대형원전 사업 위주 수출전략을 ▲원전 전주기로 확대하고, ▲중소·중견기업의 독자적 수출역량 제고를 통해 글로벌 수출산업화를 촉진한다는 측면에서 큰 의의를 가진 것으로 평가된다.


성 장관은 모두 발언을 통해, “우리 원전산업은 바라카 건설 및 정비계약 체결,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NRC) 설계인증 획득 등 국내외가 인정하는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높이 평가하였다.


다만 “중소․중견기업의 독자적 수출역량과 글로벌 공급망 참여 부족, 다양한 서비스시장(운영․정비․해체 등) 진출 미진 등 해결해야 할 과제도 적지 않다”는 문제의식을 제시하였으며, 참석자들도 이에 대해 공감하였다.


성 장관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해외 원전 선진국들이 자국 내 신규건설 수요의 감소 속에서도 서비스시장 진출, 시장다양화 전략 등으로 지속 성장해온 바와 같이, 우리 원전수출산업도 원전 전주기, 중소․중견기업 중심의 전략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이후 참석자들은 해외 원전시장에 대한 우리 정부 및 업계의 진출 전략과 대응 방향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였으며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우선 세계 원전시장은 신규원전(향후 20여년간 약 1천억불 규모) 시장 규모와 대등한 운영․정비 및 후행주기(해체 등) 분야로 구성된 전주기 시장인 바, 이를 적극 공략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 의견을 같이하였다.


또한, 영국, 사우디, 체코 등 신규원전 수주를 위해 발주국 정부와 긴밀히 협력하는 한편, 중동, 동유럽 지역의 중소형 원전 및 기자재․정비 시장 진출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에, 그간 대기업 수주사업에 의존해 온 중소․중견기업의 독자적 수출역량 제고를 위해 마케팅, 수출금융(자금지원, 해외인증비용 등), 연구개발(해외기준에 맞춘 설계 변경 등) 등 실질적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하였다.


한편 이번 협의회 계기, 원전업계에 대한 금융지원을 위해, 한전, 한수원, 무역보험공사, 수출입은행, 원전수출협회 등 5개 기관은 「원전수출분야 금융지원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향후 각 기관들이 참여하는 실무그룹 협의를 통해 구체적 수출금융 지원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며, 체계적인 금융지원 시스템 구축 및 중소․중견기업의 실질적 애로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산업부는 금번 협의회를 통해 그간 대형원전․대기업 중심 전략을 전주기․중소/중견기업으로 확대하는 ‘원전 전주기 수출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였다.


산업부는 이번에 발표한 전략을 바탕으로, 금일 논의된 각종 의견․제안을 반영하여 각국별 맞춤형 수주․협력 전략을 시행하고, 해외마케팅 지원 방안도 즉시 마련, 착수키로 하였다.


또한, 금년 내 원전 전주기 수출을 위한 관련기관의 실무 지원체계를 완비할 계획이다.


  

강호열 기자 khy@sdnn.co.kr
<저작권자(c)서울디지털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광고(Advertisement)
 (0개)
/ 600 bytes
 
   글로벌 첨단소재기업, 한국기업과 세계..
   아시아·태평양 지역이 함께 모여 “한..
   과학기술 혁신에 따른 4차 산업혁명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방역 추진상..
   자금조달계획서 등 실거래 고강도 집중..
   부동산업 미래 인재 키운다, 창업 경..
   지방이전 공공기관 보유 19개 종전부..
   ’18년 부동산 거래신고 위반 적발건..
 광고(Advertisement)
타운페이지10여년 배너
 광고(Advertisement)
 광고(Advertisement)
 광고(Advertisement)
타운페이지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