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역투데이 > 대구·경상

지역투데이

대구·경상

대구, 시민의 삶을 행복하게 바꾸는 주민참여예산

11월 25일까지 접수, 제5기 주민참여예산위원 57명 공개모집

글자크기 | | | 기사입력 : 2019.11.05


대구시는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에 적극적으로 활동해 줄 제5기 주민참여예산위원을 공개모집한다.


이번에 모집하는 57명의 위원을 포함한 총 100명의 시민으로 구성되는 제5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는 내년 한 해 동안 활동하게 되며 활동실적이 우수한 위원은 연임도 가능하다.


주민참여예산위원으로 활동을 희망하는 시민은 대구시 주민참여예산 홈페이지 공지사항과 대구시 홈페이지 공시/공고란을 참고해 11월 25일까지 대구시 주민참여예산 홈페이지, 이메일, 팩스, 우편, 방문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신청자격은 공고일 현재 대구시에 주민등록 주소지를 둔 시민, 대구소재 직장인・학생이면 참여 가능하다.


선정방법은 1단계로 공모인원의 200%인 114명을 공개 전자추첨한다. 신규 공모인원 중 10%이내로 사회적 약자를 우선 추첨 선발하고, 그 외 인원은 무작위 추첨한다. 2단계로 선정위원회를 구성하고 지역・성・연령을 고려해 서면심사를 통해 57명을 최종 선정하게 된다. 최종 선정결과는 12월 5일 전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12월 6일까지 개별 통보한다.


이번에 달라진 점은 사회적 약자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공모위원을 늘리고, 열정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위원을 선발하기 위해 기존 추첨으로 선정하던 방식을 200% 추첨 선발 후 심사를 거쳐 선정하는 방식으로 변경했다.


또 제안사업에 대한 심사건수가 낮은 분과를 통폐합해 위원회를 축소(7→5개 분과)하고 위원수를 조정하는 등 위원회가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개선할 계획이다.


김정기 대구시 기획조정실장은 “주민참여예산제는 주민이 직접 사업을 제안하고 심사・선정하는 제도인 만큼 소통과 참여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내년도 주민참여예산위원 공모에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4기 위원회는 10월 현재 주민참여예산사업 심사・선정, 전체 예산안에 대한 의견제시, 사업집행 모니터링 등 총 40여회 활발한 활동을 펼쳤다.


※ 신청방법 ①대구광역시 주민참여예산 홈페이지(http://jumin.daegu.go.kr) ②이메일 dgyesan@korea.kr  ③팩스 053-220-9023 ④ 우편, 방문 : 대구 중구 공평로 88(동인동1가) 우편번호 41911, 대구시청 예산담당관실(5층)

신성휘 기자 ssh@sdnn.co.kr
<저작권자(c)서울디지털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광고(Advertisement)
 (0개)
/ 600 bytes
 
   부산시 열린행사장, ‘시민명소’로 자..
   서울시여성가족재단, 14일‘여성 창작..
   수산물 원산지 거짓표시 등 225개 ..
   바이오人, 바이오산업의 혁신과 미래를..
   자금조달계획서 등 실거래 고강도 집중..
   부동산업 미래 인재 키운다, 창업 경..
   지방이전 공공기관 보유 19개 종전부..
   ’18년 부동산 거래신고 위반 적발건..
 광고(Advertisement)
타운페이지10여년 배너
 광고(Advertisement)
 광고(Advertisement)
 광고(Advertisement)
타운페이지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