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트워크 > 정보통신

네트워크

정보통신

과기정통부, 2020년도 스마트빌리지 사업 본격 추진

자율주행 트랙터·원격 어르신 돌봄·스마트 쓰레기통 등 농어촌 맞춤형 4차산업혁명 서비스 20종, 4개 지역에서 실증

글자크기 | | | 기사입력 : 2020.06.01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스마트빌리지 보급 및 확산 사업’ 2020년도 공모 결과 제주특별자치도(구좌읍), 김해시(진영읍), 강진군(강진읍), 완주군(봉동읍) 4개 지방자치단체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2년째를 맞이하는 ‘스마트빌리지 보급 및 확산 사업’은 4차 산업혁명을 농어촌에서도 향유할 수 있도록 지능정보기술을 접목한 생산성향상·안전강화·생활편의 서비스를 보급·확산하는 사업이다.
 

지난해에는 강원도(삼척시 근덕면)과 무안군(무안읍)을 선정하여 ‘ICT 융합기반 축우관리’, ‘드론 기반 정밀 농업’, ‘태양광 안내판 지역정보’, ‘지능형 영상보안관’, ‘양방향 소통 어르신 돌봄’ 및 ‘스마트 쓰레기통’ 등 10개의 서비스를 개발‧보급한 바 있다.
 

과기정통부는 이번에 선정된 4개 지역에 총 80억원(1개 읍·면당 20억원)을 지원하여 올해 발굴된 총 20개(1개 읍·면당 5개)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개발‧적용한 후, 운영성과에 따라 전국에 확산할 수 있는 스마트빌리지 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다.
 

올해 공모를 통해 선정된 4곳에는 지난해 개발된 우수한 서비스를확산할 뿐 아니라, 농어촌 지역 특성을 반영한 신규 및 특화 서비스를발굴·보급하게 된다.

 
주민협의체가 직접 수요를 제기하고, 기획·평가 등 사업 전반에 참여하는 리빙랩(living lab)방식을 통해 주민의 실제 수요 및 농어촌 현안을 적극 반영하여 주민체감을 높일 계획이다.

이재환 기자 ljh@sdnn.co.kr
<저작권자(c)서울디지털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광고(Advertisement)
 (0개)
/ 600 bytes
 
   부산시, 전체 어린이집 대상 급식위생..
   경기도주식회사 운영 바라지마켓, 매출..
   전국 250여 개 한식당 대표메뉴를 ..
   코로나19에도 올 상반기 농식품 수출..
   부동산산업 창업의 메카! … 2020..
   2020년 부동산 가격공시 및 공시가..
   「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률」 ..
   지방이전 공공기관 보유 18개 종전부..
 광고(Advertisement)
타운페이지10여년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