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 > 해양·항만

산업

해양·항만

해양수산 혁신기업 크라우드 펀딩 지원한다

해수부, 크라우드 펀딩 관련 컨설팅, 수수료 등 지원

글자크기 | | | 기사입력 : 2020.06.01

해양수산부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해양수산 중소·벤처기업의 자금 확보를 지원하기 위해 ‘해양수산 크라우드 펀딩 지원사업’을 실시한다. 5월 29일(금)부터 6월 30일(화) 16시까지 지원 신청을 받는다.
 

크라우드 펀딩(crowd funding)은 벤처사업가가 아이디어나 사업계획 등을 온라인 플랫폼에 공개하고 다수의 개인으로부터 투자를 받아 자금을 조달하는 투자방식이다. 이를 통해 사업가는 사업 초기에 대출없이 자금을 조달함과 동시에 시장의 반응을 미리 확인해 볼 수 있고, 투자자는 소액으로 간편하게 투자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해양수산부는 해양수산 중소기업에 대한 투자유치 지원 규모를 확대하기 위해 지난해 연간 약 300억 원 규모의 해양모태펀드를 새로 조성한 데 이어, 올해는 ‘해양수산 크라우드 펀딩 지원사업’을 도입하여 지원 수단도 다양화한다.

 
지원대상은 해양수산 분야 (예비)창업자와 중소.벤처기업이며, 후원형과 증권형으로 펀딩유형을 나누어 지원할 계획이다. 


해양수산부는 신청 기업들에 대해 적격여부 등을 파악하기 위한 사전조사를 실시한 후 7월 중 심사위원회를 통해 사업모델의 경쟁력, 성장가능성, 산업 기여도 등에 대해 평가하여 최종 지원대상 기업 20개사 내외를 선정.발표할 계획이다.


해양수산 크라우드 펀딩을 지원받고자 하는 기업은 6월 30일 16시까지 해양수산창업투자정보시스템( www.kimst.re.kr/startup )의 공고?신청 메뉴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선정된 기업에게는 회계.세무, 노무관리 등 창업 실무부터 자금조달, 투자유치 등 사업화 전략 기획까지 수요자 맞춤형 1:1 컨설팅을 지원하고,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선택 등 크라우드 펀딩에 대한 기본 교육도 실시한다. 또한, 펀딩에 성공한 기업에는 플랫폼 성공 수수료와 펀딩 플랫폼에 활용할 홍보자료 제작비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해양수산 크라우드펀딩 지원 사업’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해양수산창업정보시스템( https://www.kimst.re.kr/startup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영록 해양수산부 해양수산과학기술정책과장은 “새로운 투자유치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는 크라우드펀딩이 유망한 해양수산 창업기업들의 초기 자금 조달에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강호열 기자 khy@sdnn.co.kr
<저작권자(c)서울디지털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광고(Advertisement)
 (0개)
/ 600 bytes
 
   인천공항에 가축전염병 검역전용 엑스레..
   전남도, ‘e-모빌리티 공용차량’ 보..
   올 여름 휴가는 청정한 농촌에서 치유..
   장애 인식개선 캠페인 [우리,여기,함..
   부동산산업 창업의 메카! … 2020..
   2020년 부동산 가격공시 및 공시가..
   「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률」 ..
   지방이전 공공기관 보유 18개 종전부..
 광고(Advertisement)
타운페이지10여년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