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업 > 농수축산소식

농업

농수축산소식

공공 빅데이터가 그리는 농식품 산업의 새로운 미래

농식품부, 농식품 분야 공공·빅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17개팀 시상

글자크기 | | | 기사입력 : 2020.08.07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식품 분야 공공·빅데이터를 활용한 창의적 아이디어와 비즈니스 모델 발굴을 목적으로「2020년 농식품 공공 및 빅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공모전을 개최(공모기간 : ’20.3.30~’20.6.30)하여 최종 17개 팀을 선정·수상했다.


현재 농식품부는 ‘농림축산식품 공공데이터 포털(data.mafra.go.kr)’을 통해 528종의 공공데이터를 개방하고 있으며, 매년 공공데이터를 이용한 새로운 서비스가 개발될 수 있도록 2015년부터 유관기관과 함께 창업경진대회를 개최해왔다.


이번 경진대회는 ▲제품 및 서비스 개발, ▲공공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기획, ▲팜맵 활용 아이디어 기획 등 세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했으며, 총 118개 팀이 접수해 약 7: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먼저 제품 및 서비스 개발부문 대상(1천만원, 농식품부 장관상)은「투뿔메이커」팀에게 돌아갔다. 투뿔메이커팀은 그간 직관적으로 판단하던 축산농가의 송아지 입식 방식을 개체등록정보와 유전·환경정보 등을 접목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과학적 근거를 두고 판단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우시장 플러스)를 개발했다.


「투뿔 메이커」의 팀장을 맡은 나영준씨는 축산을 전공하였으며, 평소 축산 관련 공공데이터를 주의 깊게 살펴보다 우수한 형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사전에 분석·제공함으로써 축산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하고자 본 서비스를 개발하게 되었다고 밝혔으며, 서비스의 완성도 및 성장 가능성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영예의 대상을 받았다.


최우수상(5백만원, 산림청장상)을 받은 김아라씨는 현재 승마에 관한 대중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반면에, 국민들이 승마 정보를 쉽게 찾아 이용할 수 없다는 문제점에 착안해 승마클럽의 위치, 마필, 코치 등의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제공하고, 이용 예약과 결제까지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서비스(말타)를 개발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공동 최우수상(5백만원, 농진청장상)을 수상한「달당」팀은 누구나 스마트폰으로 사과를 촬영하면 당도와 농산물 표준 규격 등급을 알려주는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를 개발했다. 「달당」팀은 당도 측정 인공지능 모델을 생성하기 위해 1,000개의 사과(품종 부사)를 직접 실험하여 꽃받침 크기와 색상, 당도 간의 회귀모델을 구축·분석하였으며, 향후 사과뿐만 아니라 타 품목으로도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본 서비스를 활용하면 출하 농가 뿐 아니라 일반 국민도 맛있는 사과를 쉽게 선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공공데이터 아이디어 기획 부문 대상(5백만원, 농식품부 장관상)은 「FREE PLS」팀이 수상했다. FREE PLS팀은 농업인들이 생산단계 잔류 농약 허용기준에 맞춰 적시에 적정량의 농약을 살포할 수 있도록 시기별 농약 살포량 및 희석배수, 사용적기 및 방법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아이디어로 심사위원들의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팜맵 부문 대상(5백만원, 농식품부 장관상)은 농산물 촬영 장소의 위치 확인 시스템(GPS) 정보와 농업경영체 정보를 팜맵 기반으로 연계하여 검증된 지리적 표시제품을 소비자가 믿고 구매할 수 있는 유통 플랫폼 구축 아이디어를 제시한 박진우씨가 수상했다.


그 밖에도 딥러닝 기반 물체 인식 기술을 활용한 자동 식물 인식 서비스, 외식업체의 식자재 비용 절감을 위한 온라인 식자재 견적 비교 서비스, 시민들이 인근 산책길을 쉽게 찾고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등 농식품 공공·빅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와 창의적 아이디어가 발굴됐다.


이번 경진대회에서 수상한 팀들에게는 지속적으로 사무공간 제공 및 전문가 컨설팅, 홍보 지원 등 실제 사업화를 위한 지속적인 후속 지원을 할 계획이며, 부문별 대상작에 대해서는 멘토링 등을 추가로 거쳐 행안부 주관으로 시행되는 통합본선(8월)과 왕중왕전 대회(10월)에 참가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박범수 농식품부 정책기획관은 “앞으로도 농식품 분야 고수요·고가치 공공데이터 개방을 지속해서 확대하여 창업 붐 조성과 함께 창업기업의 질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이번 경진대회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사업담당자(공공데이터 : ☎044-861-8755, opendata@epis.or.kr, 팜맵 : ☎044-861-8793, jwkviva@epis.or.kr)로 문의하거나, ‘경진대회 누리집(https://data.mafra.go.kr/contest/competition.do)’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강호열 기자 khy@sdnn.co.kr
<저작권자(c)서울디지털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광고(Advertisement)
 (0개)
/ 600 bytes
 
   충남, 길쭉한 포도 ‘스텔라’ 중부권..
   광주시, ‘2020 음식문화포럼’ 온..
   서울시, 산지 직송 농산물로 전통시장..
   코로나19로 지친 일상, 생활 속 공..
   부동산서비스산업 창업경진대회 대상, ..
   5일부터 부동산소유권이전특조법 시행
   부동산산업 창업의 메카! … 2020..
   2020년 부동산 가격공시 및 공시가..
 광고(Advertisement)
타운페이지10여년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