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업 > 농수축산소식

농업

농수축산소식

아이들의 친환경농업 가치 교육, 우리 학교가 앞장서요!

글자크기 | | | 기사입력 : 2020.11.23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11월 20일(금) ‘제1회 친환경농업 가치확산 우수학교 경진대회’(이하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친환경농업의 공익적 가치 교육·확산에 앞장서는 10건의 우수사례(학교5·교사5)를 선발하여 시상하였다고 밝혔다.


올해 처음으로 실시하는 ‘친환경 가치확산 우수학교 경진대회’는 유치원과 초·중·고 학교에서 친환경농업 교육, 체험학습, 친환경급식 등 친환경농업 공익적 가치확산에 앞장서는 학교와 교사를 찾아 포상하고 우수 모범사례를 전국 학교에 널리 알리기 위해 개최하였다.


농식품부는 이번 경진대회를 위해 각급 학교와 선생님을 대상으로 총 35건의 활동 우수사례를 접수(8~9월)받아, 서류 ․ 현장심사(10월)를 실시하여 5개 학교와 5명의 교사를 1차로 선발하고, 11.20일 최종 발표심사(세종컨벤션센터)를 거쳐 최종 순위를 결정하였다.


우수사례 선정은 교내외 교육·체험 운영체계 마련, 친환경 농업 가치교육, 체험교육(텃밭, 요리, 현장견학 등), 친환경급식, 홍보 등 6개 분야에 개별기준에 따라 관련분야 전문가들이 평가하고, 추진실적 사실 여부도 현장 확인하였다.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수상한 학교와 선생님에게는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과 관계기관·협회장상이 수여되고 부상으로 상금도 지급하였다.


이번 경진대회에서 선정된 우수사례에는 공통적으로 학생들이 친환경농업에 대해 관심과 재미를 느끼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많았다.


학교부문 대상을 수상한 파주시 영도초등학교(교장 이호준)는 경기도 선정 2020년 친환경학교농장 유기농법 멘토학교로 지렁이 사육장 운영을 통해 지렁이 분변토 화분 만들기 수업을 진행하고, 다른 학교에 유기농 체험학습 프로그램 노하우를 전파하는 등 유기농 체험학습 및 친환경 교육의 심화 모델을 제시하였다.


교원부문 대상을 수상한 이시형 선생님(남양주시 답내초등학교)은 친환경농장 동아리 운영, 친환경농장을 활용한 전교생 교육과정 운영, 전문가와 함께하는 유기농수업, 유기농 푸른장터, 친환경텃밭축제 등 친환경농업 가치 확산 교육프로그램을 정규 교과과정에 반영하여 교육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농식품부 김철 친환경농업과장은 “이번 행사로 친환경농업 가치확산을 위한 우수한 교육·체험 프로그램들이 전국 학교에 널리 알려져 많은 학생들이 친환경농업의 공익적 가치를 공감하고, 친환경농산물 소비도 확대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하면서


“이번에 선정된 우수사례들은 방송과 온라인 동영상 우수사례집을 제작하여 전국 학교에 배포하는 등 적극 홍보하고 앞으로 환경과 건강을 모두 지키는 친환경농업에 대한 가치를 미래세대 학생들과 함께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체험 프로그램을 발굴하여 학교에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강호열 기자 khy@sdnn.co.kr
<저작권자(c)서울디지털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광고(Advertisement)
 (0개)
/ 600 bytes
 
   경기도, 올해 ‘노동복지’ 실태·수요..
   서울디자인재단 <일상의 예술, 그림책..
   가공밥, 떡볶이 등 쌀을 원료로 한 ..
   한농대 졸업생들의 농어업 희망 이야기..
   허위·과장 부동산 매물, 더 이상 발..
   부동산서비스산업 창업경진대회 대상, ..
   5일부터 부동산소유권이전특조법 시행
   부동산산업 창업의 메카! … 2020..
 광고(Advertisement)
타운페이지10여년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