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트워크 > 정보통신

네트워크

정보통신

세계 최고 `5세대(5G)+ 융합생태계 조성` 본격 시동

산·학·연·관이 협력하는 「5세대(5G)+ 산업생태계 정책협의체」 발족

글자크기 | | | 기사입력 : 2021.03.25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세계 최초의 5G 상용화를 기반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5G+ 융합생태계를 조성하고자 3월 24일(수)「5G+ 산업생태계 정책협의체」발족회의(온·오프라인 병행)를 개최하였다.

 
동 정책협의체는 올해를 5G+ 융합생태계 조성의 원년으로 선언한 ‘2021년도 5G+ 추진계획’에 따라, 5G+ 산업생태계 글로벌 선도를 위해 구성된 것이다.

 
5G+ 관련 민·관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협의체는 오늘 발족한 산업생태계 정책협의체 외에도 다섯 개의 5G 핵심서비스(스마트공장, 실감콘텐츠, 디지털 헬스케어, 자율주행차, 스마트시티) 및 5G 망을 포함하여 총 7개로 운영될 것이다.


동 정책협의체는 5G+ 산업생태계 조기 조성을 위해 공급 기업계는 물론 수요 기업계도 참여하며 학계, 연구계, 전문기관, 5G+ 전담기관(정보통신기획평가원), 관계부처 등과 함께 5G+ 생태계 관련 당면 현안을 적극 해결해 나갈 것이다.


또한, 5G+ 생태계 구성 요소(장비, 디바이스, SW, 서비스, 보안 등)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포괄적 생태계 형성(대·중·소 기업 협력, 국내 기업 - 글로벌 기업 협력 등)을 위해 중·장기 정책 방안을 강구할 것이다.
 

이날 발족회의에서는 동 정책협의체의 구성·운영 방안과 추진목표에 대해 논의하였고, 구성원들이 의기투합하여 5G+ 산업생태계 정책협의체가 집중적으로 검토할 단기적과제 및 중·장기적과제를 선정하였다.

 
디지털 핵심기술 관련 국제공동연구, 글로벌 사실표준화 대응, 글로벌 시험·인증 등 글로벌 경쟁력 확보 방안과 5G 관련 기업의 해외 진출 지원 방안을 모색하였고,

 
5G 엣지컴퓨팅(MEC) 기반 실증사업의 진행상황을 공유하고, 선도서비스 확산을 위한 아이디어도 광범위하게 제안되었다.

 
그리고 자유토론을 통해 R&D, 제도개선 등 산업계 글로벌 선도를 위해 필요한 애로사항 해결 방안과 B2B 단말기, 5G 보안 등 관련 실증사업의 본 사업 전환 추진계획을 논의하였다.

 
과기정통부 이승원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5G+ 산업생태계 정책협의체는 관계부처, 전문기관, 민간 영역이 경계 없이 협력하는 뜻깊은 시도이며, 이를 계기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전문가들이 함께 소통하여, 세계 최고 수준의 5G 융합생태계를 조기에 형성하겠다.”고 밝혔다.

이재환 기자 ljh@sdnn.co.kr
<저작권자(c)서울디지털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광고(Advertisement)
중간배너
 (0개)
/ 600 bytes
 
   ‘21.4월말 미분양 전국 15,79..
   서울시, LG전자(주) 후원 받아 ‘..
   경기도, 생활밀착형 폭염 저감시설 1..
   4월 주택 매매거래량은 9.3만 건,..
   「부동산거래신고법」 하위법령 개정안 ..
   허위·과장 온라인 부동산 광고 모니터..
   국토부, 부동산 중개서비스 개선방안 ..
   허위·과장 부동산 매물, 더 이상 발..
 광고(Advertisement)
타운페이지10여년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