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라이프스타일 > 보건·복지

라이프스타일

보건·복지

복지부 이마트, 롯데마트, 본아이에프 간 아동급식카드 가맹점 참여 업무협약 체결

글자크기 | | | 기사입력 : 2021.05.03

보건복지부는 이마트, 롯데마트, 본아이에프와 5월 3일(월) 오후 14시 30분 아동권리보장원에서, 취약계층 아동에게 음식점 선택권을 다양화하고, 질 좋은 음식을 섭취할 수 있도록 아동급식카드 가맹점 참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아동급식 지원사업은 18세 미만의 취학 및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으로, 2020년 12월말 기준으로 약 31만 명이 지원대상이다.


주로 일반 음식점 또는 편의점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아동급식카드를 발급하는 방식으로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일부 지자체는 단체급식소 또는 도시락·부식배달 등의 방법 활용)


그러나, 아동급식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일반 음식점 부족으로 아동들의 이용 접근성이 제약되고, 편의점에서 컵라면, 삼각김밥 등을 먹고 있어 영양 불균형이 우려된다는 문제가 제기되어 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취약계층 아동이 성장기에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이용의 편의성을 제고하고 균형 잡힌 영양이 있는 급식을 제공하기 위하여 이마트(푸드코트), 롯데마트(푸드코트), 본아이에프(본죽, 본죽&비빔밥 등)와 상호 협력하는 데 공감하고,


이들 업체가 아동급식카드 가맹점에 참여하여 다양하고 양질의 음식을 제공하기 위한 협력 방안을 함께 추진해 나가기로 하였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아동급식카드 가맹점 확대를 위하여 지자체 지정 착한가격업소(전국 4,500여 개) 및 한국외식업중앙회 회원업소의 가맹점 참여도 유도하고 있다.


또한, 급식 지원 권고단가의 단계적 인상(‘20년 5,000원→‘21년 6,000원 이상)을 추진하고, 급식카드 사용에 따른 낙인감 문제 해소를 위하여 카드 디자인을 일반 카드디자인 형식으로 변경하도록 지자체에 안내하는 등 아동급식카드 제도개선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경기도는 BC카드사 가맹 모든 일반 음식점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20.8.31~)하고 있고, 최근 서울시에서도 아동급식카드 사용처를 신한카드사 가맹 모든 일반 음식점으로 확대(‘21.4.30~)하는 등 지자체에서도 노력하고 있으며, 보건복지부는 이러한 우수사례를 각 시·도에 확산해 나갈 예정이다.


보건복지부 양성일 제1차관은 “아동의 급식 선택권 강화 및 영양 불균형 해소를 위해서는 중앙-지자체-기업 간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며, ”아동들의 급식 이용 환경 다양화를 위한 가맹점 확대 및 급식 제도개선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마트 강승협 본부장은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이마트는 푸드코트를 비롯하여 점포의 정기적 소독을 통해 방역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전국의 결식우려 아동들이 안심하고 식사할 수 있는 위생적인 환경 조성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하였다.


롯데마트 정재우 본부장은 “롯데마트는 지난 2011년부터 현재까지 지역 아동 복지시설과 연계하여 ’샤롯데봉사단‘을 운영하는 등 아동 권리 향상에 힘써왔다”며, “아동 급식 카드와 관련해서도 복지부-지자체와 적극 협력하여 아이들이 질 좋은 음식을 섭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말했다.


본아이에프 김태헌 본부장은 “본아이에프는 결식우려 아동에게 균형 잡힌 식사를 제공하고자 아동급식카드 이용 매장을 기존 521개에서 올해 전국 867개 매장으로 확대했다”라며, “본죽과 본죽&비빔밥, 본도시락, 본설렁탕 등 자사 브랜드가 고객 사랑으로 성장한 만큼 아동은 물론 영유아, 청소년, 어르신 등 전 세대 취약계층 대상의 사회 공헌 활동을 전국의 가맹점과 함께 전개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김대호 기자 kdh@sdnn.co.kr
<저작권자(c)서울디지털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광고(Advertisement)
중간배너
 (0개)
/ 600 bytes
 
   ‘21.4월말 미분양 전국 15,79..
   서울시, LG전자(주) 후원 받아 ‘..
   경기도, 생활밀착형 폭염 저감시설 1..
   4월 주택 매매거래량은 9.3만 건,..
   「부동산거래신고법」 하위법령 개정안 ..
   허위·과장 온라인 부동산 광고 모니터..
   국토부, 부동산 중개서비스 개선방안 ..
   허위·과장 부동산 매물, 더 이상 발..
 광고(Advertisement)
타운페이지10여년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