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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스마트폰 이용자 분석

글자크기 | | | 기사입력 : 2010.02.24 09:24
[서울디지털신문] 국내 최초 스마트폰 전문 앱스토어인 핸드앤소프트가 자사 앱스토어에서 스마트폰용 어플리케이션을 구매한 고객들의 구매 행태를 분석해 발표했다. 최근 한 달간 핸드앤소프트에서 스마트폰용 어플리케이션을 구매한 개인고객 중 분석 가능한 485명 중에서 구매자들의 연령별 구성비를 보면 30대 48%, 20대 27%, 40대 20%, 기타 5%로 30대와 20대가 75%를 점유했다. 구매자들의 지역별 분포를 보면 서울 38%, 경기-인천 31%, 부산-대구를 포함한 경상권이 18%, 충청 8%, 기타 5%를 나타내 수도권 구매자가 69%를 차지했다. 성별로 보면 남성이 94%, 여성이 6%를 차지해 남성이 절대적으로 많았고 결제 수단으로는 신용카드 결제가 74%, 핸드폰 결제가 26%로 나타났다. 한편 지난 3개월간의 구매자들의 구입 행태를 보면 2회 구입자 13%, 3회 이상 구입자가 8%로 나타나 2회 이상 구매자가 21%, 매출 비중은 35%를 점유했다. 1회 평균 구입 금액은 3만 1천원으로, 개인고객 중 최다 구매 고객은 7개의 어플리케이션을 구입하고 18만7천원을 지출했다. 애플 앱스토어의 유료 어플리케이션 구매자들은 어플리케이션 평균 가격이 2달러, 한달 평균 5개를 구입해 약 1만2천원을 지출한 것으로 조사된 바가 있다. 핸드앤소프트에서 구입한 어플리케이션을 카테고리별로 보면 개인/일상 49%, 여행/엔터테인먼트 24%, 유틸리티/보안 21% 순서였고, 게임 및 업무/학습 카테고리는 각각 3%로 낮았다. 지난 3개월간 가장 많이 구입한 제품은 SPB 모바일 쉘, Resco 탐색기, Ageye 지알람, 모로스 미디어 와이파이라우터 등으로 모두 한글 버전으로 출시됐다. 핸드앤소프트 관계자는 “아직 초기 단계지만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 중 어플리케이션 구매자들의 구매 성향을 체계적으로 분석한 점에 의미가 있고 앞으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확보와 한글화 서비스에 초점을 둘 것” 이라고 밝혔다.
이희준 기자 lhj@sdnn.co.kr
<저작권자(c)서울디지털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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