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업·유통 > 인터뷰

상업·유통

인터뷰

기업탐방-포항바이오파크, “장애인이 일반인처럼 사회적 권리 누려야”

글자크기 | | | 기사입력 : 2012.04.23

장애인이 일반인처럼 노동에 대한 정당한 최저임금과 정년을 보장받고 당당하게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복지의 대상인 장애인이 아닌 일반인과 같은 사회적 권리를 누려야 한다

경북 포항시 남구 대도동에 위치한 포항바이오파크는 장애인들의 자립기반 마련을 위한 취지로 지난 2009년 보건복지부 중증장애인 다수고용사업 시범사업으로 지정됐다.

실제 바이오파크는 경쟁고용을 성취할 수 없는 중증장애인이 직업재활을 통해 안정된 수입과 일자리 제공으로 건강하고 활기찬 자립생활을 도모하는 롤모델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각종 차를 비롯해 기능성 건강식품을 생산하는 기업이다.

23일 포항바이오파크 운영을 맡고 있는 김상조 대표(사진)를 찾았다. ▲ 23일 오전 11시쯤 포항시 남구 대도동에 위치한 포항바이오파크 김상조 대표가 본지 기사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 포항바이오파크만의 일반기업와 조금 다른 특별한 점이 있다고 한다.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신다면?

법인의 자산을 가지는 사회적 기업과는 달리 포항바이오파크는 한마디로 말하면 사회복지시설이며, 장애인 공장이다. 즉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곳이다.

▲ 중증장애인을 사회에 참여 시켜야겠다고 생각한 계기가 있다면?

장애인이라는 이유만으로 사회적 권리를 박탈당하는 경우를 많이 봐왔다. 그들 역시 각자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 할 수 있는 일자리를 찾을 수 있다면 일반인 못지않은 그들 스스로 당당히 세금을 내고 대우를 받을 권리가 있다.

▲ 장애인이 만들 제품이다 보니, 일반인들에게 편견을 줄 수도 있다. 만약 있다면 어떻게 인식을 바꾸어 나갔는지?

편견이 아주 심하다. 특별한 이유가 있어서가 아니라 단지 장애인이라는 것에서부터 시작된 편견이다. 과거 장애인을 위한 복지나 사회적문제가 많았던 점이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지만, 과거에 비하면 지금은 정말 많이 좋아졌다.

무엇보다 일반인들에게 박혀 있는 편견은 하루아침에 바뀌지 않는다. 그래서 생각해낸 것이 지인 마케팅이다. 지인마케팅은 다소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시간을 통해서 인식을 바꾸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지인마케팅인 무엇보다 정직이 생명이다. 또 제품의 재료가 워낙 좋다보니 지금은 고객들의 충성도가 높은 편이다.

▲ 포항바이오파크에서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어떤 프로그램 들이 있는지, 또 신청방법은?

견학프로그램으로는 어린이집에서 많이 이용하는 쿠기체험과 일반 견학 프로그램이 있다.

이밖에 시설견학이나, 선진복지시설 견학을 위해 관련 복지시설에서 많이 찾아온다. 신청방법은 인터넷을 통하거나 아니면 전화문의를 통해서 언제든지 견학이 가능하다.

이런 견학 프로그램이 홍보와 장애인 인식 개선에 큰 효과가 있다. 특히 어린이집에서의 견학 프로그램은 아이들과 어머니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 포항바이오파크에 후원금기부와 자원봉사 방식으로 참여하는 방식이 있다. 그 방식에 대해 설명해 주신다면?

참여방식으로는 재능기부, 물질기부, 후원금기부, 자원봉사가 있다. 자원봉사의 경우 봉사후에 인증센터를 통해서 인증이 가능하다. 단 생활시설에 대한 자원봉사는 현재 실시하고 않고 있으며, 제품 생산 일정에 맞춰 일손이 부족한 경우 박스 포장 등 간단한 작업에 자원봉사가 가능하다.

▲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한 말씀 해주신다면?

포항바이오테크가 설립한지 3년 정도 됐지만, 아직 부족하다. 사업의 활성화를 통해서 중증장애인들에게 직업과 생활에 보다 안정된 삶이 지속 됐으면 한다. 나아가 결혼프로그램을 마련해서 결혼시키고 싶다. 즉 가장 기본적인 것을 장애인의 권리로 찾아주어야 한다.

한편, 장애인 채용은 현재 제품생산 일정에 맞춰 사정 및 개별화된 훈련을 받고 정규직으로 채용하고자 하며, 임금은 최저임금의 70%(2012년 기준 670,054원)이상 지급(최저임금적용제외판정 후)안정된 고용을 선도하는 기업이다.

이상효 기자 lsh@sdnn.co.kr
<저작권자(c)서울디지털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광고(Advertisement)
 (0개)
/ 600 bytes
 
   「‘스마트 팜’혁신밸리 중앙 협의체」..
   과기정통부, 기업 등 대상으로 정보보..
   지역으로 확대되는 스마트미디어 업계 ..
   경기도, 국내·외 유명 VR/AR기업..
   지방이전 공공기관 보유 19개 종전부..
   ’18년 부동산 거래신고 위반 적발건..
   국토부, 부동산 투자도 리츠로 공동구..
   국토부, ‘제3회 부동산산업의 날’ ..
 광고(Advertisement)
타운페이지10여년 배너
 광고(Advertisement)
 광고(Advertisement)
 광고(Advertisement)
타운페이지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