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업 > 농업브랜드

농업

농업브랜드

경북의 맛이 한자리에 ‘제 4회 경북식품박람회’ 개막

글자크기 | | | 기사입력 : 2011.10.07

7일 포항시 종합운동장에서 막을 연 제 4회 경북식품박람회에 참석한 경상북도 김관용 도지사, 박승호 포항시장, 이상득 전 국회 부회장을 비롯 지자체단체장 및 내빈들이 화합의 떡커팅식에 참여하고 있다.

경상북도는 강(江)산(山)해(海)가 빚은 경북식품을 주제로 한 제4회 경북식품박람회가 7일 오후3시 포항종합운동장에서 개막했다.

이날 박람회는 경상북도 김관용 도지사, 박승호 포항시장, 이상득 전 국회 부회장을 비롯해 지자체단체장 및 내빈 등 모두 60여명이 참석했으며, 23개의 시군에서 모두 140개의 업체 참여해 진행됐다.

이번 박람회는 경북도가 지역 특산물로 만든 식품과 향토음식의 우수성을 국내외에 널리 알리고 명품화, 고부가가치화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08년부터 시작해 매년 시군을 순회하며 개최하는 식품전문 박람회로 오는 9일까지 펼쳐질 예정이다.

특히 영주, 영천, 문경에 이어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박람회는 삼국유사에 나오는 연오랑(日) 세오녀(月) 설화에 근거한 일월문화제와 함께 열려 관람객은 우리 전통문화와 함께 어우러진 풍성한 먹거리를 맛보고 즐길 수 있는 기회이다.

전통향토음식전시관에는 조선중기 김 유(1481~1552년)가 안동지방의 토착 요리를 간추려 쓴 수운잡방과, 영양지방의 여중군자 장계향(1598~1680년)선생의 한글조리서 음식디미방이 재현되고, 전주비빔밥처럼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음식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도전을 준비하고 있는 포항물회, 청도추어탕을 비롯한 다양한 지역 음식이 모습을 보인다.

제과제빵관에는 건강을 중시하는 현대인의 기호에 맞추어 도내 강, 산, 바다에서 나는 다양한 식재료 (곡류, 견과류, 채소류, 해조류, 한약재 등)를 첨가하여 성인병 예방을 위한 실험적인 기능성 빵이 선을 보인다.

또한 우리나라의 제과제빵의 변천사와 함께 화과자류, 마지판류, 쿠키류, 초콜렛류, 케익류, 디저트류, 공예빵 등 다양한 종류의 빵과 과자류가 전시되며, 동해 일출을 상징하는 대형 설탕 공예 조형물과 제작 시연은 볼거리를 더해 준다.

떡류전시관에서는 인간의 통과의례 (삼칠, 백일, 돌, 책례, 혼례, 회갑, 제례 등)에 쓰이던 각종 떡이 전시되고, 지역에서 선발된 28개 떡방앗간에서 정성들여 만든 전통떡 (꿀밤떡, 송기절편, 도토리 모듬떡, 쑥털털이떡, 버버리떡, 기지떡, 밀비지떡, 수수팥단자, 오종송편 등)과 함께 현대인의 취향에 맞춘 다양한 떡(퓨전설기, 체리 케익, 웰빙고구마설기 등)이 멋과 맛을 자랑한다.

그밖에도 관람객이 직접 참여하는 떡메치기, 음식궁합 OX퀴즈, 음식기네스 도전 등 다양한 체험행사와, 퓨전국악, 밸리 댄스, 마술, 여성문화예술단, 신세대 트롯, 싱싱별곡 단비공연 등 다채로운 공연이 펼쳐진다.

박승호 포항시장은 제 4회 경북식품박람회 환영사에서 넓은 경상북도의 강, 산, 해에서 자란 먹거리가 참 많다며 의학의 아버지 히포크라테스의 말을 인용해 음식으로 못 고치는 병은 약으로도 안된다며 먹거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김관용 도지사는 개회사를 통해 경상북도의 청정한 강과 산, 바다가 빚어낸 향토식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경북포항만의 특화된 먹거리를 만들어야 된다며 우리 먹거리의 세계화를 경북도가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전문가와 업계에서도 지혜를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행사에 참가한 업체(일부)와 청정지역에서 재배된 친환경 농산물과 특산물 및 수산물 비롯해 각종 가공식품과 제철 과일 등의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농수축가공식품 커뮤니티 쇼핑몰 팜스맘(www.farmsmom.co.kr)에서 만날 수 있다.

이상효 기자 lsh@sdnn.co.kr
<저작권자(c)서울디지털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광고(Advertisement)
 (0개)
/ 600 bytes
 
   문체부, 스포츠 융·복합 분야 전문 ..
   2020년 벼·콩 등 하계 보급종 생..
   국토부, 김현미 장관 “집 걱정 없는..
   건축안전팀 신설, 건축물 안전관리 정..
   ’18년 부동산 거래신고 위반 적발건..
   국토부, 부동산 투자도 리츠로 공동구..
   국토부, ‘제3회 부동산산업의 날’ ..
   국토부, 종이 없는 부동산정보 공유 ..
 광고(Advertisement)
타운페이지10여년 배너
 광고(Advertisement)
 광고(Advertisement)
 광고(Advertisement)
타운페이지동영상